로그아웃 | 쪽지함


  • 영재교육은 ?
  • 영재교육 기관
  • 영재선발 방법
  • 영재교육 대비전략
최근 고교 입시뿐만 아니라 대학입시에서 확대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는 학생의 잠재성을 통한 우수한 인재 확보라는 취지하에 성적 위주의 정량적 평가방법에서 소질과 자질을 통한 가능성을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영재교육 역시 새로운 교육패러다임하에서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아직은 그 재능이 드러나지 않지만 특별한 교육을 받으면 그 능력을 발휘 하는 가능성이 있는 큰사람에 대한 창의성 교육의 시작입니다
  • 영재란 ?
  • 지금이 기회 !
한 아동이 ‘평균이상의 지능’, ‘과제에 대한 집착력’, ‘창의성’의 세가지 특성에서 모두 상위 15%에 들면서 그 중 한 요소에서는 적어도 상위 상위 2%내에 들어야 영재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지능 하나만으로 영재성을 결정하기보단 얼마만큼 유용하고 독특하며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생각해 내며 반응하는가를 일컫는 창의성이 영재성의 주요 구성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지능과 창의성이 있다 하더라도 과제에 대한 집착력이 없으면 이 두 가지 요소가 큰 힘을 발 휘하지 못한다. 똑같은 지능과 창의력이 있다고 할 때 과학자를 만들고 훌륭한 음악가를 만드는 것은 주어진 과 제를 끈질기게 물고늘어지는 성격이다. 이상의 세가지 요소는 누구에게나 찾아볼 수 있다. 다만 어떤 사람의 경우에는 매우 높게 또는 자주 이러한 특성 이 나타나는 데 비하여, 어떤 사람은 매우 조금 나타나거나 드물게 나타나는 차이가 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타고 났다고 하더라도 이를 키워줄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이 제공되지 않으면 영재성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영재성은 학년, 시기에 상관없이 개인의 노력, 환경적인 요인 등으로 인해 사라지기도 하고 뒤늦게 나타나기도 한다.
영재의 특성
영재성 계발 방법
1.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하자
박물관, 과학관, 미술관, 산과 들, 예술 공연장, 시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경험을 직접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은 창의력과 상상력, 탐구력을 키워주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개념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2.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항상 쉬운 것만 하려 한다면 실패를 경험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 또는 성공하기 어려운 과제에 도전해 보세요. 어느 순간 그 과제를 해결했을 때는 쉬운 과제를 해결했을 때 느꼈던 성취감보다 훨씬 더 높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러한 성취감을 느꼈다면 계속해서 도전하세요. 사고력/창의성 문제해결의 지름길은 폭넓고 심화된 학습을 기본으로 합니다. ?

3.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자.
학생이 스스로 목표를 찾아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특정한 교과 혹은 특정한 영역에서 전혀 접해보지 못한 개념들을 세부적으로 단원 별 혹은 영역별로 계획을 세워서 학습하세요. 부모님이나 선생님에 의해 수동적으로 공부할 때 보다 공부가 더욱 더 재미있어지고 조금씩 실력이 향상되어 사고의 폭이 넓어지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4. 사고력을 계발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키우자.
미래 사회는 우리가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문제, 상상도 못해 본 많은 문제들이 많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고력을 기반으로 한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키우려면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한 가지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심도있게 생각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영재성 발달 모형]